美 법무부, “취재 경위 확인 위한 기자 정보 확보 중단키로”_대통령과 누가 이겼는가_krvip

美 법무부, “취재 경위 확인 위한 기자 정보 확보 중단키로”_포키의 공포 게임_krvip

미국 법무부가 취재 경위 확인을 명분으로 통화 내역 등 기자의 개인정보를 확보하던 관행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현지 시간 5일 CNN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와 맞물려 법무부는 언론인들의 취재원 정보 확보를 위해 강제적으로 법적 절차를 밟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성명을 내고 "유출 경위 조사에서 기자들의 기록에 제출 요구를 하는 것은 대통령의 정책 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와 바이든 행정부에서 법무부가 자사 기자 4명의 이메일 접속기록 확보를 위해 비밀리에 법적 절차를 밟았으며 임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검찰은 NYT의 이메일 시스템을 관리하던 구글에 기자들의 접속기록을 넘기라는 법원의 명령을 제시했으나 구글이 거부하면서 NYT에 통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트럼프 전 행정부는 CNN과 WP 기자들의 통화 내역 등도 조사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CNN 기자가 관련 질문을 하자 "잘못된 일이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