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 ‘中 사드 보복’ 규탄 결의안 첫 발의_마스터셰프 핀을 받은 사람_krvip

美 의회, ‘中 사드 보복’ 규탄 결의안 첫 발의_단어 빙고 베이비 샤워_krvip

<앵커 멘트>

미 의회에서 중국의 한국에 대한 사드 배치 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발의됐습니다.

미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중국의 비합리적인 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낸 적은 있습니다만 초당적 결의안이 나온 건 처음입니다.

워싱턴 박유한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에 대한 외교적 협박과 경제적 압박을 즉각 중단하라."

미 하원에서 이런 결의안이 발의됐습니다.

여당인 공화당 소속의 테드 요호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이 대표로 나섰고, 초당적으로, 여야 의원들이 고루 참여했습니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만 방어적으로 운용되고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중국이 한국에 대해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보복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결의안에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피해 상황,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한국 문화행사 취소, 또 롯데와 제휴한 미국기업들의 직접적인 피해까지, 중국의 보복 사례가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습니다.

의원들은 중국의 이런 보복조치가 WTO, 세계무역기구 규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중국의 보복조치를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이 한국의 자위권 침해를 중단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더 압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 의회 차원의 결의안이 나온 건 처음입니다.

미 의회가, 중국의 사드 보복을 그만큼 심각하게 여긴다는 뜻이고, 다음달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정부에 강력한 경고를 보내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박유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