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공소장 비공개 연일 비판…與 영입인사도 우려_대사관 내기_krvip

野, 공소장 비공개 연일 비판…與 영입인사도 우려_돈을 벌기 위한 최면_krvip

[앵커]

법무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공소장 비공개 방침에 대해 야당이 일제히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민주당이 야당 비판에 일절 대응하지 않는 가운데, 민주당 영입인사도 우려를 밝혔습니다.

신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법무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공소장 비공개 결정에 대해 야당이 이틀째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공소장 비공개가 '셀프 유죄 입증'이라며 문 대통령 연루 정황을 밝혀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국당은 추미애 법무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재차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대통령 측근의 범죄 혐의가 알려질 것을 우려해 공소장을 비공개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공소장 공개를 요구했습니다.

새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추 장관이 과거 최순실의 공소장을 근거로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주장했다며, 피의자 인권침해라는 비공개 사유는 후안무치한 궤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대안신당 장정숙 원내대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피의자 인격권 보호와 국민 알 권리를 조화롭게 추구할 합리적 기준과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도 "무리한 감추기 시도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신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전 의원은 "대통령의 사적 욕망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며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는데, 이해식 대변인은 공소장이 국회에 제출되자마자 언론에 보도되는 관행을 바꿔야 한다는 게 원칙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설훈 최고위원은 공소장이 공개돼도 손해 볼 게 하나도 없다며 추 장관에게 공소장 공개를 얘기해보겠다고 했습니다.

민주당 총선 영입인사인 소병철 전 고검장은 "방향은 좋지만 국회와 협의했더라면 논란에 덜 휩싸였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