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대출 증가에도 순이익 늘며 자본적정성↑_항공 슬롯이란 무엇입니까_krvip

국내은행, 대출 증가에도 순이익 늘며 자본적정성↑_포커라이프 프로 다운로드_krvip

지난해 말 기준 국내은행은 비교적 안정적인 자본 적정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출 등 위험가중자산이 증가했지만, 순이익이 늘었고 증자 등을 통해 자본이 더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금융감독원이 오늘(30일) 발표한 '2021년 4분기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의 국제결제은행(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을 보면, 국내 금융지주와 은행의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5.53%로 1년 전보다 0.53%포인트(p) 상승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은행 대상 총자본비율 규제비율은 10.5%로, 총자본비율이란 위험가중치를 적용한 자산의 합산 금액인 위험가중자산 중에 총자본이 어느 정도인지를 뜻합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은행의 위험가중자산은 대출자산을 중심으로 5.9% 늘면서
112조 8,000억 원 증가했습니다.

반면 7조 원 가까운 배당에도 불구하고, 연결당기순이익과 자본확충 등으로 총자본도 9.7% 늘며 27조 7,000억 원 증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지난해 말 현재 모든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이 규제비율을 웃돌고 있다며,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 종료, 금리 인상 등으로 향후 부실이 확대될 수 있어 은행들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