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북 제재 주의보’ 발표…최대 압박 지속_배팅 팩팅 월드_krvip

美, ‘대북 제재 주의보’ 발표…최대 압박 지속_컴퓨팅으로 돈을 벌다_krvip

[앵커]

비핵화가 먼저냐 대북제재 조치 완화가 먼저냐..

북미 간 기싸움이 치열한데요.

미 행정부가 대북제재 조치를 위반하는 개인이나 기관은 미국 정부의 처벌을 받게 된다는 내용의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제재의 끈을 늦추지 않겠다는 원론적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것입니다.

남북미 간 대화의 돌파구를 열기 위한 우리 정부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러시아 주택 건설현장에서 맨몸으로 작업하는 인부들, 북한 노동자들입니다.

이들은 러시아뿐 아니라, 중국 등 열악한 환경에서 장시간 일하고 있고, 그 월급의 최대 90%까지 북한 당국에 상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주요 외화 수입원입니다.

이번에 미 행정부가 발표한 대북 제재 주의보에는 북한 해외 노동자의 불법 외화벌이 문제가 집중 거론됐습니다.

북한 노동자들을 받아들이고 있는 나라는 중국, 러시아, 알제리 등 모두 40여개 국입니다.

또, 나선태화나 청송회사 등 230여개의 북한 합작회사를 적시하며 북한이 원산지를 둔갑시켜 무역거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제재를 위반할 경우, 벌금을 내거나 미국 법에 따라 기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 폐쇄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미 행정부의 이같은 조치가 나온 것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때까지 최대 압박 작전을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김현욱/국립외교원 교수 :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강한 메세지, 그런 성격의 제재 주의보가 발령이 됐다고 보는 게 맞겠죠."]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강경화 장관도 지금은 대북제재를 완화할 단계가 아니라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면서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제재 예외 필요성을 언급해 비핵화 교착 상태에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통일부는 다음달 말 예정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장 개보수 등에 쓰일 물자 반출에 대해 유엔으로부터 '제재 예외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