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UAE 원전 의혹’에 선긋기…“수사 대상 아니다”_컵을 이겼다_krvip

검찰, ‘UAE 원전 의혹’에 선긋기…“수사 대상 아니다”_월드컵 우승국은 얼마를 벌까_krvip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이 현재로써는 수사할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팀은 MB 때 이뤄진 일을 수사하고 있기 때문에 원전 수출 관련 수사를 진행하거나 자료를 확보한 것이 없으며, 수사 대상도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때 국가정보원이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 과정에서 이면계약이 있었는지를 조사한 것과 관련해서도 "장호중 당시 감찰실장을 최근 소환한 것은 사실이지만 면담만 했다"며 "남재준 전 원장도 다른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소환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수사팀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 불법적으로 대응한 '사법 방해'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정원에 UAE 원전 수출 과정에 이면계약이 있었는지를 조사하도록 지시한 정황을 확인했다.

남재준 전 국정원장의 최측근이던 오 모 씨가 남 전 원장의 지시를 정리해 둔 메모에는 남 전 원장이 장호중 당시 감찰실장에게 이명박 정부 시절 UAE 원전 수출 과정에서 폐연료봉과 핵폐기물을 국내에 반입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된 이면계약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해보라는 지시사항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리베이트 200만 달러 은닉설'을 확인하라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 전 원장은 당시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요청으로 이러한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북방한계선, 즉 NLL 대화록' 유출 의혹에 대한 수사도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남 전 원장과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등을 조사했다"며 "아직 유출 경로나 대상자가 확인된 것은 없으며, 기소될 사람도 없다"고 수사 상황을 설명했다.

2012년 대선에서 대화록을 입수해 낭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던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과거 쟁점이 됐을 때 조사했다"며 "이번에는 별도의 조사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2014년 검찰 수사에서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

NLL 대화록 유출 의혹 사건은 지난 2009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가운데 일부 내용을 추려 만든 'NLL 대화록' 발췌본이 청와대에 보고됐고,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관계자가 이를 외부에 유출한 사건이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