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활동 조사_과룰류스 슬롯 공항_krvip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활동 조사_베토 카레로 열차_krvip

류근찬 앵커 :

5.18사건을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오늘도 지난 80년 당시 이기백 국보위운영위원장 등 3명의 관련자들을 소환해서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해서 지난 80년 당시 국보위의 활동에 초점을 맞춰서 전두환 씨의 집권 과정을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강석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강석훈 기자 :

전두환 씨의 육사 동기생으로 지난 80년 당시 국보위 운영위원장을 지냈던 이기백씨 짤막한 말만 남기고 5.18특별수사본부 조사실로 올라갔습니다.


“당시 국보위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대통령 자문기구였습니다.”


이 씨를 상대로 한 오늘 검찰 조사의 초점은 국보위의 활동과 신군부의 내란혐의를 입증하는데 집중됐습니다. 국보위는 지난 80년 5월30일 신군부측이 대통령 긴급조치에 의한 비상기구로 설치하려 했지만 최규하 전 대통령의 반대로 대통령 자문기구의 형식으로 출범했습니다. 검찰은 전두환 씨의 지휘를 받은 보안사 일부 참모들의 계획아래 현역 장성들을 중심으로 국보위가 설치된 점에 초점을 맞춰 국보위의 역할을 중점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특히 전두환 씨가 국보위 상임위원장에 취임한 직후 헌법개정안 요강을 작성하고 권력구조 등을 검토한 점에 비추어 국보위가 사실상 정권장악의 과도기구였다는 사실을 밝히는데 추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시8당시 과잉진압 경위도 조사했습니다. 오늘 검찰에 소환된 장형태 당시 전남 도지사는 광주의 시위상황을 상부에 보고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시위상황을) 상부에 보고했습니까?”

“그런 거 보고한 일 없어요.”


검찰은 특히 장씨를 상대로 공수부대가 광주시 외곽으로 물러난 뒤 시민대표와 전라남도 당국과의 협상이 외부의 압력으로 무산됐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또 지난 80년 당시 수경사 작전참모였던 박동헌 씨도 소환해 임시국무회의가 열린 중앙청에 수경사 병력을 배치한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KBS 뉴스, 강석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