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멸 막자”…시군 통합론 솔솔_포커스타 블랙잭은 확률의 게임이다_krvip

“지역 소멸 막자”…시군 통합론 솔솔_카지노였던 미술관의 역사_krvip

[앵커]

지역 소멸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면서 지방의 일부 시군에서 옆 동네와 행정구역을 합치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명칭이나 단체장 수 조정 등 현실화까지는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습니다.

조정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2년, 충남도청이 이전하면서 홍성과 예산에 반반씩 걸쳐 조성된 내포신도시.

도로 하나를 기준으로 행정기관과 주거시설이 두 개 군으로 나뉘어 있다 보니 주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정상미/충남 홍성군 홍북읍 : "(택시로) 예산에서 홍성을 넘어가거나 거리상으로 치면 5분 정도밖에 안 되는데 추가 요금을 받는다든지..."]

출범 당시 무산됐던 홍성·예산 행정구역 통합 논의가 최근 재점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주민 불편 해소를 넘어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통합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상근/충남도의원 : "(예산과) 홍성도 조금 있으면 (지역 소멸) 고위험 단계에 접어드는데, 이 시점에서 홍성과 예산이 메가군을 형성하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발전하기가 어렵다…."]

인구 10만 명대 붕괴에 직면한 공주시 역시 최근 일부 시의원을 중심으로 세종시와의 행정통합안이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행정통합을 위해서는 지역 명칭과 단체장 조정 등 넘어야할 산도 적지 않습니다.

충북 음성과 진천, 경북 안동과 예천 등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 중인 지역들도 세부적인 논의에는 온도 차를 보이면서 수년 째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구환/한남대 행정학과 교수 :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서 합의를 도출해 내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측면이 되겠다..."]

지역 소멸 위기 속, 행정 통합이 내실 있는 대책이 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다각적인 고민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조정아입니다.

촬영기자:유민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