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대북·대러 제재안 통과…러, 보복 태세_수업 전에 기도하는 포커 플레이어_krvip

美 상원, 대북·대러 제재안 통과…러, 보복 태세_베토 카레로의 이름은 무엇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미국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북한과 러시아, 이란에 대한 제재 법안이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됐습니다.

법률로 확정되기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이 남았는데, 러시아의 반발이 거셉니다.

윤봄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하원을 통과한 북한과 러시아, 이란 3개 국가에 대한 제재안이 오늘 미 상원에서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했습니다.

<녹취> "찬성 98표에 반대 2표, 법안이 가결됐습니다."

먼저, '전방위' 대북제재안에는 북한이 원유와 석유제품을 수입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안이 담겼습니다.

북한 노동자의 고용도 금지되고, 북한 선박의 운행과 온라인 상품 거래 등도 금지됩니다.

북한 경제와 군사분야에 필수적인, 원유와 달러의 유입을 모두 막겠다는 겁니다.

대 러시아 제재안은 기존 제재에 더해 러시아 에너지 기업의 석유, 가스 프로젝트를 겨냥했습니다.

이번 제재안을 두고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야비한 행동을 끝없이 참을 수는 없다며 보복 조치를 예고했습니다.

<녹취>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대러 제재에 대해) 매우 유감입니다. 이 제재안은 러시아에 대한 반감에서 비롯된 것이고,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겁니다."

미국의 대러 제재안에 맞서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관 35명을 추방하고, 미 대사관의 자산을 압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러시아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이번 제재안이 법률로 확정되기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이 남은 가운데, 법안은 현지시간으로 28일, 백악관으로 이송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