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원들 “인플레 장기화 가능성…통화완화 축소 필요”_슈퍼메가 게인_krvip

금통위원들 “인플레 장기화 가능성…통화완화 축소 필요”_포르투갈 리스본의 카지노_krvip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연 1.5%로 인상하면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장기화 가능성, 물가상승 기대 심리(기대인플레이션) 불안, 가계부채 등 금융 불균형 위험 등을 금리 인상 이유로 들었습니다.

상당수 위원은 추가적 통화완화 기조 축소(기준금리 인상)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3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위원은 “물가 흐름은 2월 전망경로를 큰 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도 최근 3%에 가까워졌는데, 물가와 기대인플레이션 간 상호작용으로 이어지는 2차 효과가 본격화할 가능성도 우려된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최근 높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기저에는 공급 측 요인뿐 아니라 확장적 정책 운용에 따라 잠재수준을 상회하는 수요 압력도 작용하고 있다”며 “이런 물가상승 요인들이 해소되지 않으면 글로벌 고(高)인플레이션 상황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위원은 “작년 하반기 이후 가계대출 증가세와 주택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지만, 경계를 늦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동안의 레버리지 누적으로 소득 대비 가계부채·주택가격 비율이 여전히 주요국이나 장기추세보다 높은 데다, 유동성이 풍부한 가운데 최근 금융기관의 대출 태도가 다소 완화되고 주택가격 기대도 하락세를 멈추는 등 불안 요인이 상존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따라서 통화정책 기조를 중립적 수준으로 되돌리는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기대인플레이션을 안정화하고 금융 불균형 누증 위험을 제한하는 것이 중장기적 시계에서의 정책 목적에 부합하는 선택”이라며 추가 기준금리 인상을 지지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다른 위원도 “실질금리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중립금리와의 괴리 폭이 커진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도 통화정책은 완화 기조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역시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인데, 다만 향후 추가 금리 인상의 시점과 속도는 경제와 금융 상황을 살펴 결정할 필요가 있겠다고 부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