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공동위, 조직 개편 뒤 서울서 열자”_조디악 포커 카드 수호자 인형의 기사_krvip

“한미 FTA 공동위, 조직 개편 뒤 서울서 열자”_슬롯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_krvip

<앵커 멘트>

한미 FTA 개정을 위한 공동위원회를 열자는 미국의 요구에 우리 정부가 답을 보냈습니다.

시기는 통상교섭본부장 임명 이후, 그리고 장소는 서울에서 보자고 했습니다.

보도에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무역대표부가 대표 명의로 서한을 보내 한미 FTA 개정 등의 문제를 논의하자고 밝힌 게 지난 13일.

정부가 10여 일 만에 이에 대한 답신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주무 부처인 산업부 장관이 취임한 직후 결정됐습니다.

산업부는 우선 무역 적자에 대한 미국 측의 우려를 알고 있다며, 양국의 경제통상 관계를 더 균형된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논의를 해 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논의 시기는 통상본부장 임명 등 우리 정부의 조직 개편이 진행 중인 만큼 그 절차가 끝난 뒤 적절한 시점으로 논의하자고 했습니다.

또 워싱턴에서 공동위원회를 열자고 했던 미국 측에 장소는 협정문상 규정처럼 서울 개최를 우선 고려하자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특히 한미 FTA가 양국의 이익균형을 달성한 결과물이라며, 발효 이후의 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조사, 평가하자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녹취> 백운규(산업통상자원부 장관/어제 취임식) : "당면 과제인 미국의 한·미 FTA 개정 요구는 국익 극대화와 이익균형의 원칙하에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며…."

정부는 공동위원회에서 양국 간 무역 불균형 해소 방안을 찾아 FTA 개정 협상 단계까지는 가지 않는 것을 협상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