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당국자 “미군유해발굴 시 비용·장비 제재 예외 인정 필요”_찰스와 티링가, 부통령 당선_krvip

美 당국자 “미군유해발굴 시 비용·장비 제재 예외 인정 필요”_메가세나 누가 이겼나_krvip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의 일부인 북한 내 미군 유해 발굴에 들어갈 비용과 장비에 대해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적용의 예외를 인정받아야 한다고 미국 정부 당국자가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오늘(11일) RFA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 산하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 켈리 맥키그 국장은 지난 9일 진행한 인터뷰에서 "우리가 북한에서 (유해 발굴) 활동을 시작하고 관련 비용을 북한에 상환하려면 유엔 대북 제재의 예외로 인정받아야 한다"며 "이 문제는 향후 대화와 논의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맥키그 국장은 북한 내 미군 유해발굴 활동 재개와 관련한 예산이 현재로선 책정돼 있지 않지만 의회와 국방부 지도부가 필요한 예산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지난달 27일 반환받은 유해 상자 55개를 제외하고 1982년부터 최근까지 북한에서 발굴된 미군 유해 629구에 대한 발굴·송환 비용으로 북한에 총 2천2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248억 원을 보냈다고 RFA는 전했습니다.

맥키그 국장은 이어 북한 측이 미군 유해발굴단의 북한 내 활동 재개에 동의하더라도 겨울에는 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북한에 들어갈 수 있는 시점은 빨라야 내년 봄이라고 소개하고, 내년 봄 활동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별개로 한국전쟁 참전 미군의 유해 감식 책임자인 DPAA의 제니 진(한국명 진주현) 박사는 RFA 인터뷰에서 지난달 27일 북한으로부터 송환받은 미군 유해들의 신원 확인에 적어도 수개월, 길어지면 수년이 걸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