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업계 피해 첫 확인”…“WTO에 중국 조치 철폐 요구”_포커 플레이어와 여자친구 캐롤_krvip

“일본 수산업계 피해 첫 확인”…“WTO에 중국 조치 철폐 요구”_돈 버는 우주 비행사 게임_krvip

[앵커]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 수산업계에서 처음으로 피해 사례가 확인돼 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확한 대상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풍평 즉 소문 피해로 가격이 하락한 곳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중국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도쿄 지종익 특파원 보도입니다.

[리포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 수산업계에서 첫 피해 사례가 확인됐습니다.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가 수산업계 피해 지원을 위해 마련한 기금 중 3백억 엔을 관리하는 수산물 안정공급 추진기구가 첫 지원 대상을 결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기금 지원 대상은 어업협동조합이나 수산가공업협동조합 등의 단체로 정해져 있는데, 방류 전의 가격과 비교해 원칙적으로 7% 이상 하락한 경우에 지원합니다.

일단 첫 지원 대상은 오염수 방류에 따른 풍평 즉 소문 피해로 가격 하락이 확인된 곳으로 보입니다.

단, 2차 피해 등을 우려해 기금을 어떤 곳에 지원하는지 지역이나 명칭, 지원 금액, 어종 등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세계무역기구 WTO에도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구하는 문서를 제출했습니다.

또, 한국과 중국, 호주 등 아세안 10개국이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 알셉에 의거해 중국 측에 토의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인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를 구할 방침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영상편집:한미희/자료조사:서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