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유전된다…남성이 발생률 높아”_칩 슬롯을 제거하는 기술_krvip

“통풍, 유전된다…남성이 발생률 높아”_영어로 컬러 빙고_krvip

통풍(痛風)은 유전된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노팅엄 대학 의과대학의 창푸쿼 박사가 세계에서 통풍 유병률이 가장 높은 대만의 420만 가계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통풍이 유전성이 매우 강한 질환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직계가족이나 친척 중에 통풍 환자가 있으면 통풍이 나타날 위험이 크고 집안에 통풍 환자의 수가 많을수록 그럴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창 박사는 밝혔다.

직계가족 중에 통풍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통풍이 발생할 위험이 약 2배 높았다.

특히 모두 통풍 환자인 쌍둥이 형제를 둔 사람은 통풍을 겪을 가능성이 8배나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전적 요인 외에도 통풍 환자와 같은 생활조건에서 사는 사람도 통풍 발생률이 높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통풍 발생률은 남성이 33%로 여성의 20%에 비해 훨씬 높았다.

통풍은 혈중 요산(uric acid)이 증가하면서 신장을 통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고 관절에 날카로운 형태의 결정체로 침착되면서 염증과 함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사성 질환이다.

육류나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 귀족질환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통풍이라는 병명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라는 뜻에서 붙여진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류머티즘 질환 회보'(Annals of Rheumatic Diseases)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