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미·동맹 위험 극단 상황서만 핵사용 검토”…러 핵위협 비판_어제 코린치안스 경기 누가 이겼나요_krvip

美 “미·동맹 위험 극단 상황서만 핵사용 검토”…러 핵위협 비판_연방 스포츠 장소 베팅_krvip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핵 위협을 거론하면서 미국은 자국과 동맹이 위험에 처하는 등 극단적인 상황에서만 핵무기 사용을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현지시각 1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연설에서 러시아가 무모하고 위험한 핵 무력을 내세워 우크라이나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 세계에는 무력과 협박, 공갈에 기반한 핵 억지력이 설 자리는 없다"며 "우리는 이를 거부하는 데 단결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 또는 동맹의 중대한 이익이 위험에 처한 극단적인 상황에서만 핵무기 사용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극한 상황에서만 한정적으로 핵무기 사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러시아의 핵 협박을 비판한 것이지만, 블링컨 장관이 미국의 핵무기 사용 검토 조건에 동맹의 중대 이익 침해를 거론한 점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북한이 지난 4월 선제 핵 공격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 들어 한미는 북핵 억지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이번 달에는 고강도의 한미연합훈련을 예고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블링컨 장관의 언급은 러시아는 물론 북한의 도발에 대한 경고의 의미까지 담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은 계속해서 불법적인 핵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역내에서 지속적인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며 "우리가 오늘 모인 가운데 북한은 7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NPT 회의 직후 회견에서도 "지금은 NPT에 대한 중요한 순간"이라며 이란과 북한, 러시아가 제기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들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등 잇따른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은 현재 핵실험 준비를 사실상 마친 상태인 것으로 한미 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북한 내 코로나19 등 대내외 상황을 고려하면서 핵실험 시기를 엿보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