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추경안 상정…野 “임명 강행 시 파국”_처리에 베팅_krvip

與 추경안 상정…野 “임명 강행 시 파국”_유튜브 동영상으로 돈 벌기_krvip

<앵커 멘트>

국회 예결위가 1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했습니다.

추경에 반대하고 있는 야 3당은 예결위 회의에 불참했고, 대통령이 송영무, 조대엽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7월 국회가 파국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지숙 기자입니다.

<리포트>

<녹취> "의사일정 제1항 17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국회 예결위가 11조 2천억 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을 상정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 의원들이 불참했지만, 7월 국회 처리를 목표로 여당이 상정을 강행한겁니다.

<녹취> 백재현(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민주당) : "여야를 떠난 민생을 위해 하나가 되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게 되기를..."

그러나 이번 추경이 법적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입장인 야 3당은 반대 의사를 거듭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송영무, 조대엽 후보자의 장관 임명이 강행되면, 7월 국회에선 아무 것도 처리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임명이 강행이 된다고 한다면 이제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7월 임시국회에서도 저는 파국으로 치달을 것으로 이렇게 봅니다."

<녹취> 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 : "후보자들도 문 대통령에게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자진 사퇴하는 것이 도리일 것입니다."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간 회동 역시 소득 없이 끝났고, 야권은 정부 여당에 공을 넘겼습니다.

<녹취>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결자해지라고 합니다. 원인을 제공한 분들이 특히 국정운영에 무한 책임 있는 정부여당이 앞장서서 이 문제를 제거하고..."

추경안이 일단 예결위에 상정됐지만, 통과를 위해선 야권의 협조가 절대적입니다.

이런 가운데, 야 3당은 오늘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청와대의 임명 강행에 대비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