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 방한·한미정상회담 “지금까지는 잘 됐다”_링크세이버로 돈버세요_krvip

靑, 트럼프 방한·한미정상회담 “지금까지는 잘 됐다”_현재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_krvip

청와대는 8일(오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전날 열린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정상회담 내용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영어로 "So far so good"(지금까지는 잘 됐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한미 정상은) 그간 문제가 된 '코리아패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며 "그보다 더 큰 성과가 있다면 북핵 문제 해결의 평화적·항구적 해결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상 문제에 대해선 "여러 가지 (통상과 관련한 압박의) 수위를 생각했지만, 그것보다 간결하게 끝난 것 아닌가"라면서 "그런 면에서도 큰 갈등 없이 한미공조하에 모든 의제가 조율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도 말했지만, 한미공조는 동맹을 넘어 오랜 친구이자 파트너라는 점을 보여준 하루였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전날 밤에 열린 국빈만찬에서 대해선 트럼프 대통령이 문화 공연에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교향악단 연주도 좋았지만, 사물놀이 때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측) 수행원이 리듬을 타고 신명을 느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며 "사물놀이가 끝나자 손뼉을 가장 크게 친 것도 트럼프 대통령인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장대 환영행사를 '임프레시브'(인상적) 하다고 하고 실제로 감동을 많이 받은 것 같다"면서 "화려하지 않았으나 내실 있게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준비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