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군사 전문가 “北 탄도미사일 요격할 방법이 없다”_베토 바르보사 세상은 뒤집어졌다_krvip

美 군사 전문가 “北 탄도미사일 요격할 방법이 없다”_텍사스 홀덤 포커를 플레이하세요_krvip

미국은 '화성-12형' 등 북한의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을 이론적으로는 요격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제약이 많고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 군축협회 소속 미사일 방어 전문가인 킹스턴 리프 국장은 30일(현지시간) "패트리엇3, SM-3 함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이지스 순양함과 구축함,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미국과 일본의 미사일 요격체계는 방어망 내에서 비행하는 소수의 미사일만 요격할 수 있으므로 요격 역량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군축ㆍ위협감축 정책 담당인 리프 국장은 미 군사 안보 전문매체 더 내셔널 인터레스트(TNI)와의 회견에서 "북한이 29일 쏜 화성-12형처럼 북한이 시험 발사한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로 훨씬 어렵다"고 주장했다.

리프 국장은 특히 "ICBM급이 아닌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역내에 배치된 이지스함에 장착된 SM-3 함대공 미사일로 요격하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이지스함이 미사일을 해상에서 요격하려면 정확한 시간과 장소에 있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미군 미사일방어국(MDA) 자료에 따르면 이지스함에 장착된 기존의 SM-3로 IRBM 요격시험을 단 한 차례만 했기 때문에 신뢰도에서 떨어진다. 반면 미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개발 중인 개량형 SM3-2A는 속도가 빨라 신뢰도가 크지만, 아직 실전 배치되지 않은 상태다.

리프 국장은 또 "중간단계 요격을 위해서는 사전 경보를 얼마나 했는지, 몇 척의 이지스함을 어디에 배치했는지 등이 중요하다"며, 미국과 일본이 '화성-12형'과 같은 IRBM 시험발사를 요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리프 국장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요격에 애를 쓰는 것이 오히려 비생산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여러 종류의 요격체계를 앞세워 북한의 비위협적인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요격한다고 하면 북한이 이를 매우 심각한 도발 행위로 간주할 것은 물론이고 상대에게 아주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결과만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리프 국장은 "더구나 요격에 실패하면 미국으로서는 창피를 당할 뿐만 아니라 방어역량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것이 뻔하다"고 말했다.

한편 미 해군은 화성-12형 발사 하루만인 30일 하와이에서 신형 장거리 함대공미사일 SM-6을 통한 IRBM 요격시험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