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시리아 철군’ 결정에 동맹국 반발, 러시아는 환영_플링코로 돈 버는 방법_krvip

美 ‘시리아 철군’ 결정에 동맹국 반발, 러시아는 환영_페레이라 스포츠 베팅_krvip

미국의 갑작스러운 시리아 철군 결정에 동맹국들은 반발했지만 시리아에서 미국과 주도권 경쟁을 벌여온 러시아는 환영하는
반응입니다.

블룸버그·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시리아에서 미군을 철수하는 결정은 이 지역의 위기에 대한 정치적 해결 전망을 밝게 한다고 논평했습니다. 또 미군 철수로 시리아 헌법위원회 구성 계획의 미래가 밝아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시리아 북동부에 소수의 특수부대 병력을 배치한 영국은 철군에 반발했습니다. 개빈 윌리엄스 영국 국방장관은 시리아에서 IS를 격퇴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틀렸다고 말했고 토비아스 엘우드 영국 국방차관은 트위터를 통해 시리아에서 IS를 격퇴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나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 그들(IS)은 다른 형태의 극단주의로 변화했고, 위협은 여전히 살아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사드 정권과 이란의 밀착,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확장 등을 견제하기 위해 분쟁에 개입해온 이스라엘도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성명을 냈습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상의했다며 "우리는 (미군 철군) 시간표와 작전 방식, 우리에게 미칠 여파를 파악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어떤 경우든 우리는 이스라엘의 안보와 우리 자신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아에서 미군 철수는 시리아에서 미국과 각을 세운 러시아와 이란, 터키에는 기회가되지만 이란을 견제하는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에는 불리한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습니다.

각국은 미국의 의도와 철군 속도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입니다.

시리아에서는 2011년부터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군 세력과 정부군이 내전을 벌여왔습니다. 내전이 장기화하자 미국은 2014년 시리아 내 IS 격퇴를 명분으로 쿠르드-아랍 민병대인 시리아민주군(SDF)을 지원하며 개입했고, 이듬해 냉전 시절 시리아의 동맹이었던 러시아가 시리아 내 IS를 공격하겠다며 내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미국이 시리아 반군을, 러시아가 아사드 정권을 각각 후원하며 시리아 내전은 이들의 대리전 양상을 띠게 됐습니다. 여기에 수니파 무슬림이 다수인 시리아를 두고 같은 수니파인 사우디아라비아, 시아파 정권인 이란이 종파적 이해에 따라 내전에 관여하고, 시리아와 국경을 맞댄 터키도 시리아 쿠르드족의 영향력 확대 억제를 위해 군사 작전에 나서면서 여러 겹의 갈등 구도가 중첩된 분쟁 지역이 됐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