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정당 없음” 중도층·청년 누가 잡을까?_월드 시리즈 포커 참가 방법_krvip

“지지정당 없음” 중도층·청년 누가 잡을까?_포커 게임하는 방법 다운로드_krvip

[앵커]

다음 국회의원 선거, 1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총선 승패가 정국 주도권은 물론 차기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야 모두 사활을 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중도층, 특히 청년들의 표심이 관건일 것으로 보입니다.

총선을 1년 앞둔 여야 전략, 신선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윤석열 정부 3년 차에 치러지는 내년 총선, '정권 중간 심판론'과 '거대 야당 심판론'의 대결 구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의 관심은 두꺼운 '무당층'에 쏠립니다.

거대 양당 지지율은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지지 정당이 없다는 응답은 28%, 3분의 1에 이릅니다.

결국 총선 승리의 관건, '무당층, 중도층을 얼마나 가져오느냐'와 인물 경쟁력이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박성민/정치컨설팅 민 대표 : "어느 정당이 이걸(무당층을) 정책적으로 가져간다기보다는 결국 인물들 (경쟁) 일텐데, 양당 모두 구심력보다는 원심력이 더 작동하고 있고, 분열할 가능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저는 높다고 봅니다."]

TK 윤재옥 의원의 원내대표 당선으로 당 지도부 '친윤', '영남' 색채가 더 강해진 국민의힘.

'당정 일체'가 중도 외연 확장엔 제약 요소라는 점이 딜레마입니다.

일단 최근 5.18, 4.3 관련 지도부 발 설화 수습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윤재옥/국민의힘 원내대표 : "(당 지도부가) 최근 각종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큰 위기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민주당의 외연 확장 변수는 '이재명 대표'입니다.

올해 중 나올 수사·재판 결과 등 외부 요인이 당 총선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줄 텐데 여기에 따라 강성 지지층과의 관계 변화, 지도부 교체 요구 등 새로운 상황을 맞을 수 있는 겁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들께서 대리인인 정치인들, 정치집단에 대해 잘했는지 못했는지를 평가하고 다시 권력을 맡길지를 결정하는 때입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20대 무당층 비율이 46%로 상승 추세라는 점.

중·장년층이 지지 정당에 점차 결속해가는 것과 반대 추세입니다.

여야가 '천원의 아침밥' 사업 등 청년 정책 확대 경쟁에 함께 나선 이유이기도 합니다.

KBS 뉴스 신선민입니다.

촬영기자:장세권/영상편집:박은주/그래픽:서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