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단거리 미사일’ 첫 언급…“긴장 완화 도움 안 돼”_대통령과 누가 이겼는가_krvip

靑 ‘단거리 미사일’ 첫 언급…“긴장 완화 도움 안 돼”_포키의 공포 게임_krvip

청와대는 오늘(9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 발사체 발사 3시간 20여분 만에 이같은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닷새 전 북한이 발사체를 쏜 뒤로 청와대가 발사체의 성격과 관련해 '미사일'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고 대변인은 앞서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상황 발생 시부터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합참과 화상으로 연결해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문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은 실시간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고민정 대변인은 매주 목요일마다 열리는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는 오늘 오후 3시에 시작됐고,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하기 전 회의가 끝나 이후엔 화상으로 상황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오후 평안북도 구성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북한이 오늘 오후 4시 29분과 4시 49분 경 평안북도 구성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의 발사체 각각 1발 씩 모두 두 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며 "추정 비행거리는 각각 420km와 270여km"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신오리 일대에 노동미사일 기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