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주 FTA로 40조 원 호주 정부 조달시장 열린다”_빙고 구입처_krvip

“한-호주 FTA로 40조 원 호주 정부 조달시장 열린다”_빙고와 롤리 인쇄_krvip

한·호주 자유무역협정(FTA)이 12일부터 정식 발효되면서 40조원 규모에 달하는 호주 정부의 조달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여건이 밝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트라는 12일 발간한 '호주 조달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보고서에서 이번 FTA 발효로 호주 조달시장의 진입 장벽이 대폭 완화됐다고 밝혔다.

호주 정부 조달시장은 연간 약 4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해외 기업을 통한 조달 비중이 15%에 달한다.

호주가 세계무역기구(WTO) 정부조달협정(GPA)의 미가입국이어서 지금까지 우리 기업들은 참여 수준이 미미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FTA에 양국 간 조달시장 상호 개방에 대한 조항이 포함됐으므로 우리 기업이 본격적인 진출을 노려볼 만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조달참가 및 낙찰 조건으로 '과거 조달실적 요구'가 금지돼 납품경험이 없는 우리 기업들도 경쟁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다.

코트라는 호주 조달시장 진출의 유망품목으로 복사용지와 LED 조명, 전자칠판 등을 꼽았다.

또 현지 납품 경험이 없고 해외 사무소를 설립할 여력이 없는 기업들은 현지 기업과 협력해 하청업체 형태로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김기준 코트라 선진시장팀장은 "한·호주 FTA의 발효 시점이 앞당겨져 일본이나 중국 등 경쟁국보다 호주 시장을 선점할 기회가 열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