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조합 또 비리…“업체 선정 대가로 억대 뒷돈”_가수 베토 바르보사 람바다_krvip

강남 재건축 조합 또 비리…“업체 선정 대가로 억대 뒷돈”_돈을 버는 무료 게임은 무엇입니까_krvip

[앵커]

강남의 한 대규모 아파트 재건축 조합에서 또, 비리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경찰은 전 조합장이 업체들로부터 계약 대가로 억대의 돈을 챙긴 정황을 포착해, 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윤봄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조합원 5천여 세대, 사업비 2조 2천억 원에 달하는 강남의 대규모 재건축 단지입니다.

경찰이 지난주 단지 안에 있는 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은 조합의 회계 장부 등이 담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USB 드라이브 등을 확보했습니다.

전 조합장 김 모 씨가 계약 업체들로부터 억대의 뒷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한 겁니다.

김 씨는 조합장 신분을 이용해 특정 업체들이 많게는 수백억 원 대의 계약을 따낼 수 있도록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박OO/재건축 조합 대의원/음성변조 : "총회를 가서 뽑으면 (업체 선정할 때) 1순위를 선호하게 돼있어요. 그렇게 뽑도록 유도를 하고. 조합 측에서. 그렇게 해서 1번을, 선정한 사람을 뽑히게끔..."]

김 씨는 이미 정비 업체로부터 일감 청탁과 함께 9천여만 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7월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돼 있습니다.

경찰은 김 씨에게 흘러들어간 자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브로커가 연루됐을 가능성도 포착했습니다.

분양 업자인 브로커 A 씨는 조합장에게 업체를 소개해주고, 금품 수수 과정에도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주변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경찰이 A 씨가 운영하는) 회사 찾아서 왔는데 거기는 이사 갔어요. A 씨 찾고 하셔서 없다고 하니까 가셨어요."]

경찰은 전 조합장 김 씨가 돈을 챙긴 경로와 규모를 파악하는 한편, 브로커 A 씨가 다른 재건축 단지 조합의 업체 선정에도 연루돼 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