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머크 “먹는 치료제, 저소득국에 복제약 허용”_슈퍼 메가 승리 게임 링크_krvip

美 머크 “먹는 치료제, 저소득국에 복제약 허용”_인터넷으로 달러를 벌다_krvip

[앵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한 미국 제약사 머크가 소득이 낮은 국가들이 자체적으로 복제약을 만들 수 있도록 특허를 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0여개 국이 대상인데, 백신의 지식재산권 면제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나온 발표라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이정민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개발한 미국 제약사 머크가 이 약의 제조 특허권을 저소득국가들에 공유하도록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머크와 유엔이 지원하는 의료단체인 국제의약 특허풀, MPP와 계약을 맺고 MPP가 다른 제약사들에 복제약을 만들 수 있도록 특허 사용을 허가하는 방식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코로나19를 국제 긴급 상황으로 판단하는 한 로열티는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계약은 저소득 국가와 중위소득 국가 105개국에 적용될 거라고 머크 측은 밝혔습니다.

머크사는 이달 초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몰누피라비르의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고, 유럽의약품청은 판매승인 신청의 토대가 될 동반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 정부는 몰누피라비르 170만 세트를 선구매했는데, 2번씩 5일 간 복용하는 한 세트의 가격은 7백 달러, 우리 돈 82만 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원가가 20달러도 채 되지 않는데 폭리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자, 머크는 국가 별로 소득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매길 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머크의 이번 자발적 계약은 각국 정부, 특히 저소득 국가들의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 요구에 대한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나온 것이라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특허 개방이 아닌 제한적 개방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여전히 높습니다.

코로나19 의약품의 지식재산권 면제를 꾸준히 주장해온 국경없는 의사회는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환자가 많은 중상위소득 국가가 배제됐고 복제약 제조회사들과의 계약도 불평등하다며 실망을 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촬영기자:오범석/영상편집:양의정/자료조사:권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