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전 때 피바다”…커지는 네타냐후 만류 목소리_위키 메시지 슬롯 운영 체제_krvip

“지상전 때 피바다”…커지는 네타냐후 만류 목소리_돈 버는 유튜브 앱_krvip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파괴를 명분으로 가자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할 경우 무고한 시민들의 큰 인명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한 관련국들의 외교적 행보도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이 230만명이 거주하는 초밀집지역 가자지구에서 지상전을 벌이면 아무리 하마스를 정밀 공격 목표로 삼더라도 민간인 피해는 피할 수 없다는 인도주의적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를 봉쇄했고, 가자지구에서 남쪽 이집트로 연결되는 ‘라파 통로’는 이집트의 폐쇄로 막혀 있고 하마스가 주민들의 대피를 제지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주민들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마스의 공격으로 시작된 전쟁이 9일째인 현지 시각 15일까지 이스라엘의 보복 공습으로 가자지구에서만 누적 사망자가 2천600명을 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상전까지 벌어지면 민간인 사상자가 급증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프랭크 매켄지 전 미국 중부사령관은 워싱턴포스트에 “모두에게 피바다가 될 것”이라며 이스라엘은 예측 불가능한 시가전에 빠져들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길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점령한다고 해도 그 이후 어떻게 할지 중장기 계획이 아직 없어 인명 피해만 양산하고 가자지구를 둘러싼 갈등과 대립만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에 따라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대재앙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민간인과 같은 비전투원 살해는 국제법상 전쟁 범죄에 해당합니다. 이런 우려를 반영해 미국 등 주요국이나 관련국들의 외교적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서방 지도자들와 외교관들이 네타냐후 총리를 비롯해 이스라엘 정부 고위 인사들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가자지구 민간인 보호와 이들의 대피, 인도주의적 지원책 접근 허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서방의 한 관리는 “이스라엘의 계획은 하마스를 완전히 파괴하는 것이지만 그 이후에는 (어떻게 할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 아라비아반도 및 북아프리카 등지의 아랍권 국가들로 구성된 아랍연맹(AU)은 아프리카 전체 55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해 있는 아프리카연합(AL)과 공동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의 지상전 계획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이들 기구는 “늦기 전에 재앙을 막아야 한다”며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시) 전례 없는 규모의 대량 학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