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장관, 사이버 공격 확산 경고…대응 촉구_알파와 시그마 베타맨_krvip

美 상무장관, 사이버 공격 확산 경고…대응 촉구_미국 카지노는 어린이를 허용합니다_krvip

[앵커]

미국 정부가 거세지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최근 주요 산업 영역에 사이버 공격이 잇따름에 따라 정부 차원의 대응에 더해 민간의 협조를 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김기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백악관이 최근 미국 내 다수 기업들에 사이버 보안에 각별한 주의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러몬드 상무장관은 미 ABC 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사이버 공격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기업들의 추가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나 러몬도/美 상무장관 : "사이버 공격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인식하는 게 먼저입니다. 기업들도 공격이 계속될 것이고 심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기업들에게 2단계 인증 같은 강화된 보안 기준은 물론, 적절한 방식의 데이터 백업 등 구체적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나 러몬도/美 상무장관 : "어찌 됐건, 중소기업을 포함한 민간 부문이 (사이버 보안에) 보다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러몬드 장관은 다만, 정부가 기업들에 특정 보안 조치를 강요하는 접근법은 피할 것이라며 민간 영역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장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아울러 바이든 정부는 경기부양책 '미국 일자리 계획'에 사이버 보안 인력과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의 내용을 포함해 놓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달 초 최대 송유관 운영사인 콜로니어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으로 공급을 중단하면서 한 때, 유류 사재기 현상이 빚어진 바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시스템에 침투해 파일 접근을 차단하고 금품을 요구하는 방식의 사이버 공격으로 지난달 말에는 세계 최대 정육업체 가운데 하나인 JBS가 표적이 되면서 북미 지역 사업장 운영이 일부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영상편집:김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