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비싼 선택진료 절반으로 줄인다_베토 아라피라카 차량_krvip

값비싼 선택진료 절반으로 줄인다_윌리엄 오크 베티스_krvip


[연관 기사] ☞ [뉴스12] 값비싼 ‘선택진료’ 비율, 절반으로 줄인다

9월부터 환자에게 추가 비용을 받는 병원별 선택진료 의사 지정비율이 현행 67%에서 그 절반 수준인 33%로 줄어든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으로 국민의 선택진료비 부담을 단계적으로 낮추는 개편 방안을 9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선택진료 의사는 현행 8천 1백여 명에서 4천 1백여 명으로 약 4천 명이 줄고, 선택진료비용도 대폭 떨어질 것으로 복지부는 내다봤다.

앞서 복지부는 선택진료제도 단계 개선대책을 추진해, 2014년 8월부터 선택진료 의사가 환자에게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비용을 진료항목별로 20~100%에서 15~50%로 줄여 환자 부담을 덜어줬다.

또 지난해 하반기에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환자에게 추가 비용을 받는 선택진료 의사 지정비율을 병원별 80%에서 67%로 낮췄다.

복지부는 내년까지 현행 비급여 선택진료제를 폐지하고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는 이른바 '전문진료 의사 가산'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선택진료비는 대학병원급과 일부 전문병원의 10년 이상 경력 전문의에게 진료 받을 때 수술·검사·영상·마취·의학관리 등 8개 항목에 걸쳐 추가로 환자에게 부과하는 비용이다.

전액 환자 자신이 부담한다.

선택진료비는 상급병실료, 간병비와 함께 대표적인 비급여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