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이코노미스트 “한반도 통일비용 1조 달러”…“이득도 적지 않아”_무승부 베팅_krvip

英이코노미스트 “한반도 통일비용 1조 달러”…“이득도 적지 않아”_차크리냐 카지노 길베르토 길_krvip

한반도 통일 비용이 1조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천 172조원에 달할 수 있다고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보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14일 '통일이 된다면 남북한이 얻을 수 있는 것들' 제하의 기사에서 "보수적으로 추산할 때 (통일비용은) 1조 달러로 엄청난 금액이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는 남한 국내총생산(GDP)의 4분의 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비용은 주로 복지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사회보장체계는 2천500만 명의 북한 인민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중 다수는 가혹한 취급을 당하고 영양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통일을 통해 남측이 얻을 수 있는 이득도 적지 않다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다.

2017년부터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이 통일을 통해 북한으로부터 젊은 노동력을 수혈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북한군을 해체함으로써 모두 1천700만 명의 노동인구가 확충돼 남측의 3천600만 명과 합쳐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북한의 출산율이 한국의 갑절에 달한다는 점, 희토류와 같은 북한의 풍부한 지하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들며 남측에는 '횡재'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