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휴전 재협상 난항…“이-하마스 이견 못좁혀”_게임에서 승리한 책_krvip

가자 휴전 재협상 난항…“이-하마스 이견 못좁혀”_작물이 부풀어 오른 베타 물고기_krvip

가지지구 휴전과 인질 석방을 놓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중재국을 통해 재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주요 외신들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여성과 노약자 등 인질 40명의 석방을 조건으로 1∼2주간 전투를 중단하자는 제안을 카타르를 통해 하마스 측에 전달했습니다.

이에 하마스는 일단 휴전해야 협상이 가능하고 휴전도 전면적인 휴전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이를 거부했다고 타스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하마스의 한 관계자는 AFP통신에 "전면 휴전과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점령군의 철수는 인질-수감자 교환을 위한 진지한 협상의 전제조건"이라고 말했습니다.

휴전 기간 가자지구 내 병력 배치를 두고도 양측의 이견이 여전하다고 레바논 현지 일간 알아크바르가 보도했습니다.

하마스는 휴전 기간 이스라엘군의 전면 철수를, 이스라엘은 현재 병력 배치를 유지한 채 교전만 중단하는 조건을 각각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일간지 타임스오브이스라엘는 또 하마스가 이스라엘 인질 1명당 이스라엘에 갇힌 팔레스타인 수감자 10명을 교환하는 협상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지난달 말 타결된 1차 휴전에서 이행된 1대 3의 비율보다 훨씬 큰 수준으로 이스라엘의 수용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스라엘은 합의의 전제 조건으로 석방 '후보'가 될 인질 40명의 명단과 이들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이집트를 통해 하마스 측에 요청했다고 신문은 덧붙였습니다.

가자지구의 또 다른 무장정파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PIJ)는 조직 수뇌부가 조만간 이집트를 찾아 휴전 협상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히며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그러나 협상 초반 양측의 입장차가 확연히 드러나면서 일각에선 나흘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한 휴전 합의는 쉽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전날 "하마스 제거, 인질 석방, 가자지구로부터의 위협 종식 등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전투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하마스에는 항복과 죽음, 두 가지 선택지만 있다"고 밝힌 것도 이런 전망에 무게를 싣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전날 휴전 전망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여전히 추진하고 있다"면서도 협상이 조만간 타결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UPI=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