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 임직원들이 서류상 회사 설립”_인텔 슬롯 소켓_krvip

“예금보험공사 임직원들이 서류상 회사 설립”_운율 게임 운율_krvip

<앵커 멘트>

외환 위기 당시 예금보험공사와 산하 기관 임직원들이 조세 회피처에 서류상 회사를 설립했다고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가 밝혔습니다.

예보는 부실 기관의 자산을 회수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최문종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999년 조세 회피처인 버진 아일랜드에 서류상 회사 두 개가 만들어집니다.

특이한 건 2006년까지 그 명의가 예금 보험 공사와 산하 기관 임직원 6명이었다는 겁니다.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가 문제 제기한 것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인터뷰> 이근행 (뉴스타파 총괄PD) : "수천만 달러의 금융 자산이 예보 개인 직원 명의의 페이퍼 컴퍼니와 이와 연결된 해외 계좌로 오갔다면 그 과정에서 금융 사고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 이런 사실을 당시 감독 기관이나 국회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러나 예금보험공사는 해당 회사가 외환위기 당시 퇴출 대상이 된 삼양종금의 해외 자산 회수용으로 설립된 것으로 2천200만 달러 회수에 기여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또 대응이 늦으면 자산 은닉 위험이 있어 승인에 시간이 걸리는 예보 명의 대신, 직원 명의를 쓴 것이라며 금융사고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인터뷰> 정욱호 (예금보험공사 이사) : "이게 개인이 하는 게 아니고 소속된 전담팀을 구성해서 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금융 사고)은 저희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법적 권한이 있는 파산 관재인의 위임을 받은 조처로 보고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되지만, 관련 자료를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별도로 뉴스타파는 한국인과 관련돼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180개 서류상 회사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