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모두 북한 국적…北 배후 정황”_오늘 축구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용의자 모두 북한 국적…北 배후 정황”_온라인 카지노 광고는 범죄입니다_krvip

<앵커 멘트>

이렇게 김정남 암살의 배후에 북한이 있다는 정황은 점점 굳어지고 있는데요.

쿠알라룸푸르 현지를 연결해 그곳의 분위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홍석우 기자! 그곳 북한 대사관의 분위기도 긴박하게 돌아갈 것 같은데요?

<답변>
네,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대사관은 그동안 이번 암살 사건과 북한 측의 관련성을 부인해왔습니다.

하지만 남성 용의자 4명의 국적이 북한으로 밝혀지자 현지 언론 등은 김정남 암살의 배후에 북한이 있다고 확신하는 분위기입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북한 대사관의 요구와는 다르게 김정남의 시신 인도는 '유가족이 먼저'라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2주 안에 유가족이 직접 말레이시아로 오면, 시신을 인도하겠다는 건데, 이전과는 좀 달라진 모습입니다.

북한 대사관 측은 앞서 '부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 '시신을 즉각 인도하라'고 했고, 말레이시아 당국도 수사가 끝나면 시신을 북한 측에 넘기겠다고 말해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말레이시아 정부는 한밤중 돌발 회견을 통해 자국을 비판한 북한 대사를 초치했다고 싱가포르 언론이 밝혔습니다.

<질문>
앞서 체포된 용의자에 대한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변>
리정철과 여성 2명 등 앞서 잡힌 용의자는 현재 공항 근처에 있는 세팡경찰서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데요.

리정철은 현재까지 범행 가담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어제 리정철의 직업을 IT회사 근로자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일부 언론 등은 리정철이 인도의 한 대학에서 유학을 한 화학 전공자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리정철이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계정이 정보 출처 중 하나인 것 같은데, 아직 경찰은 공식적에서 공식 확인은 해주지 않았습니다.

어제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는 내외신기자 수백명이 기자회견을 꽉 채우며 취재 경쟁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말레이시아 현지언론과 한국 언론사는 물론이고 여성 용의자 국적인 베트남 언론, 그리고 CNN 등 전 세계 언론사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쿠알라룸푸르에서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