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효능, 접종 후 발열·통증 발생 여부와 무관”_베타 물고기를 갖는 방법_krvip

“코로나19 백신 효능, 접종 후 발열·통증 발생 여부와 무관”_분명 번역하고 싶어할 거야_krvip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부작용 발생 여부와 백신으로 인한 항체 형성은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백신을 맞고 별 증상이 없다고 해서 백신 효과가 없을 것이라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박완범 교수와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연구팀은 올해 3∼4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135명을 대상으로 접종 후 부작용과 항체 형성의 연관성을 평가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조사 대상 135명 중 42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나머지 93명은 화이자 백신을 각각 두 차례 접종했습니다.

두 백신은 모두 접종 후 주사 부위의 통증이나 부어오름, 붉게 변하는 등의 국소 부작용과 피로감과 근육통, 두통, 발열 등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 2차 접종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부작용의 빈도와 중증도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발열은 화이자 백신 접종자(19%)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36%)에게서 더 흔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과 항체 형성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뚜렷한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백신의 부작용 여부는 효능과 관계없다는 의미입니다.

박완범 교수는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과 면역성의 연관성을 평가한 첫 번째 연구"라며 "연구 결과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의 심각도와 항체 형성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의 부작용 발생 시 우려하지 말고 타이레놀 등 해열제를 복용하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대한내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