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부족” 소환 불응…“26일 출석”_페르난도 비아나 다 코스타 포커_krvip

“준비 부족” 소환 불응…“26일 출석”_조이 월드 룰렛_krvip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조카 이동영 다스 부사장을 오늘 오전 동시에 소환합니다.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 소환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홍석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의 칼날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을 향했습니다.

오늘(24일) 오전 10시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국회의원 시절인 2011년 초 국정원으로부터 1억 원 대 자금을 수수한 혐의의 피의자 신분입니다.

당시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국정원 직원이 잠입했다가 적발되면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곤경에 처한 상황이었습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사퇴 압력을 무마하기 위해 이 전 의원에게 돈 로비를 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지 하루 만에 소환을 통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도 오늘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됩니다.

검찰은 친척이 운영하는 업체로부터 수억 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아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와 함께 사용처를 집중 추궁할 예정입니다.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에게 만 달러를 전달했다고 폭로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주장도 검찰이 확인 중입니다.

김윤옥 여사측에 전달됐다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처에 대한 조사도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관련 인물들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 돼 김 여사 소환도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