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선거방송 언어 지침서 발간…“고성·삿대질 안돼요”_베토 카레로의 저렴한 패키지_krvip

국립국어원, 선거방송 언어 지침서 발간…“고성·삿대질 안돼요”_포커 칩 세트_krvip

국립국어원은 오는 15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정책 토론 방송과 개표 방송에서 지켜야 할 언어 사용법을 담은 '선거방송 언어 지침서'를 펴냈다고 밝혔습니다.

지침서는 실제 방송, 심의, 연구 결과를 반영해 언어 사용 예절과 개선 방향을 정리했습니다.

구체적인 언어 지침으로는 '고성, 삿대질, 비아냥거리는 표정 등 부적절한 어투나 몸짓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말 자르기, 끼어들기 등을 하여 말 차례 규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 '타당한 근거 없이 예측·해석·주장하는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등을 제시했습니다.

또 '개표 결과에 대한 용어를 적합하게 사용해야 한다', '조사 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상대가 속한 집단을 비하하거나 인신공격성 표현을 써서는 안 된다'는 지침도 수록했습니다.

한편 국어원은 올해 전문용어 표준화 민관 합동 총괄 지원단 운영을 통해 재난 안전, 금융, 교육, 과학기술, 정보통신 분야 전문용어를 쉬운 말로 만드는 작업을 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