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가상화폐 거래소 긴급 소집…“빠른 신고 독려”_전화 팀 베타 서비스_krvip

금융위, 가상화폐 거래소 긴급 소집…“빠른 신고 독려”_온라인으로 메가 베팅하는 방법_krvip

[앵커]

금융위원회가 오늘(3일) 국내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들을 긴급 소집했습니다.

이용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 신고 절차를 예정 시한인 9월보다 앞당기기 위해서인데, 제대로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보도에 김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융위원회가 국내 규모 1위인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등 20곳 거래소 관계자들을 긴급 소집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음성변조 : "(신고 관련된 내용으로 오셨나요?) 예, 설명회 한다는 이야기 들었습니다."]

금융위가 가상화폐 관리 감독 업무를 맡은 뒤 채 1주일도 안 돼 시작한 공식 행보, 이용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 신고 절차를 예정보다 앞당기자는 취지입니다.

[전요섭/금융위원회 FIU 기획행정실장 : "정부에서 발표한 대책의 내용들을 설명해주고 신고와 관련된 사항들을 설명하는 자리입니다."]

현행법상 가상화폐 거래소는 9월 24일까지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하지만 60여 곳의 거래소 중 신고한 곳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단 요건이 까다롭습니다.

특히 고객의 실명 확인을 할 수 있는 계좌를 만드는 게 어렵습니다.

거래소를 평가해 계좌를 발급해줘야 하는 은행이 망설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거래소들은 금융위에 새로운 제안을 했습니다.

금융위가 먼저 거래소들의 신고를 받아주면 이를 근거로 은행에서 실명계좌를 개설하겠다는 겁니다.

일종의 보증을 서달라는 요구입니다.

하지만 금융위는 이런 방안을 거절하는 대신 다른 규제책을 내놨습니다.

임직원 등 관계자들이 자사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사고 팔지 말라는 겁니다.

어길 경우 등록 신고를 받아주지 않겠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먼저 신고하는 거래소에 대해선 빠른 심사를 통해 운영 가능 여부를 가린다는 계획이지만 양측의 생각 차이가 적지 않아 순조롭게 될지는 불투명합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촬영기자:김대원 민창호/영상편집:위강해/그래픽:김영희 강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