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정부 긴급지원에도 수출차질 좀처럼 줄지 않아”_천 레알을 버는 방법_krvip

“한진·정부 긴급지원에도 수출차질 좀처럼 줄지 않아”_포커 카드 순서 및 가치 순서_krvip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으로 인한 수출 차질액 규모가 7천만 달러(약 763억 원)를 넘어섰다.

7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까지 '수출화물 물류애로 신고센터'에 접수된 수출 차질액은 약 7천만 달러로 피해 건수는 161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날 오전 9시까지 접수된 피해 건수가 119건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하루 동안 40여 건 더 늘어난 셈이다. 전날까지 누적된 수출 차질 금액은 4천만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수출 차질액은 인보이스(송장)상 물건 가격을 합산해 집계한다. 다만 피해 업체들이 구체적인 금액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정확한 수출 차질액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 수출 차질액에 기회비용, 추가 운송료, 바이어 손실 등을 더하면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난다. 특히 신선 농식품의 경우 납기를 놓쳐 제품이 상하게 되면 모두 손실 처리된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한진그룹의 사재 출연과 정부의 지원 결정이 나왔음에도 수출 차질 규모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형별로는 해외 선박억류가 5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 입항거부가 54건, 한진해운 선박으로 화물을 운송하고 있어 장차 피해가 우려되는 사례가 34건으로 집계됐다.

항로별로는 아시아와 미주가 각각 84건으로 가장 큰 손해를 입었고 유럽(68건), 중동(49건)이 뒤를 이었다.

무역협회 신고센터에는 '해외에 선박이 억류돼 의류제품의 가치가 하락했다', '기계 납품 지연으로 패널티를 부과하게 됐다'는 등의 피해사례가 속속 접수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현대상선 등을 통해 미주 노선에 대체 선박을 투입하기로 한 점에 대해 돌아오는 선박에 적재할 화물이 준비되지 않을 경우 적자운행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