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축 정보시스템 혁신 TF 운영_베타 문서_krvip

국토부, 건축 정보시스템 혁신 TF 운영_돈 버는 중국 신기술_krvip

앞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주변 건축물의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건축서비스는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건축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김상문 건축정책관을 팀장으로 한 건축 정보시스템 혁신 TF를 구성해 내일(12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감정원과 대한건축사협회 등 6개 기관과 협회, 관련 전문가 30명이 참여하는 혁신 TF는 우선 증강현실(AR) 기술을 기반으로 한 건축정보 검색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합니다.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모바일 열람서비스 등도 단계별로 확대 추진합니다.

건축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도록 가칭 '건축 HUB'를 구축해 공공서비스 창구도 하나로 통합하고, 245개 지자체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건축행정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운영 체계로 전환합니다.

데이터품질 개선 및 제도개선 분과에서는 건축데이터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도면 작성의 표준을 마련해 건축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AI 기술을 활용한 오류 자가진단 등을 통하여 데이터 품질 개선 추진합니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건축 관련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고, 건축의 미래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건축 정보시스템의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건축 정보시스템 혁신방안을 마련하는 즉시, 사용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