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김정은 정조준’ 초강력 대북 제재안 마련_플라스틱 병뚜껑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美, ‘김정은 정조준’ 초강력 대북 제재안 마련_카시아스 두 술 카지노 거리_krvip

<앵커 멘트>

유엔 안보리에서 미국이 대북 원유 수출을 차단하고, 김정은을 직접 겨냥하는 초강력 대북 제재안 초안을 제출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주석과 통화한 후 군사행동이 아닌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혀서, 초강력 제재에, 중국의 동참을 요구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워싱턴 전종철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이 마련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

핵프로그램으로 들어가는 자금줄을 봉쇄하는 한편 김정은을 직접 겨냥했습니다.

가장 눈의 띄는 부분은 북한 경제의 생명선인 원유 수출을 금지한 것입니다.

또 처음으로 김정은을 제재 대상에 올려 해외 자산을 동결시키고 여행을 금지시켰습니다.

이밖에 북한 노동자 해외 송출 금지와 모든 수단을 동원한 북한 선박 수색 등 북한의 경제 활동을 전방위로 틀어막는 게 목표입니다.

관건은 중국과 러시아의 동의 여부.

두 나라는 그동안 북한의 목줄을 죄는 원유 차단에는 반대해 왔습니다.

다만 결의안 초안이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통화한 직후 나왔다는 건 주목할 부분입니다.

트럼프가 대북 군사행동이 아닌 압박을 우선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 북한의 안전은 보장하는 대신 초강력 대북 제재에 동의해 줄 것을 시 주석에게 요청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녹취> 트럼프(미국 대통령) : "시진핑 주석은 뭔가를 하고 싶어 합니다. 그가 잘 할 수 있을지 아닐지 지켜볼 겁니다."

때마침 중국 외교부는 트럼프의 외교적 해법을 환영하면서, 안보리의 새로운 조치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전면적 원유 차단은 아니더라도 원유 수출 일부 제한 같은 조치는 새 제재안에 담길 수도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전종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