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 불가피…지원·보상은?_포커 컴퓨터 프로그램_krvip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 불가피…지원·보상은?_콜롬비아 경기에서 누가 승리했는가_krvip

<앵커 멘트>

이번 조치로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남북경제협력 보험금 지급 등으로 기업들의 피해를 보상한다는 계획입니다.

최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연관 기사]☞ 입주기업, 3년 전 악몽에…“조업 중단 재고해달라”

<리포트>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발표에 앞서 개성공단 기업협회 관계자들과 만나 가동중단 방침을 전했습니다.

정부는 내일(11일)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피해 보상과 경영 정상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개성공단 조업이 중단되면 124개 입주 기업들이 하루 평균 16억 원 가량의 피해를 보게 됩니다.

경협보험 등을 통해 최대 70억 원 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조업 중단이 길어지면 피해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지난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됐을 때는 입주기업들이 7천억 원이 넘는 피해를 봤습니다.

당시 정부가 남북 경협 보험금 지급과 기업경영을 위한 운전자금 등을 지원했지만기업들의 피해를 100% 보상하진 못했습니다.

오늘(10일) 긴급회의를 소집한 개성공단 기업협회는 정부의 엄중한 상황 인식에 공감한다면서도 설 연휴에 중단 결정을 통보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정기섭(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간적 말미를 주지 않은 채 전격적으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를 취해 우리 기업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기업협회는 우선 인력 철수를 마친 뒤 다음주부터 전체 입주기업들이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