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미공조 일치 대응” 남북미 엇갈린 셈법은?_포커에서 이기기 위한 도구_krvip

美 “한미공조 일치 대응” 남북미 엇갈린 셈법은?_듀얼슬롯이 뭔가요_krvip

[앵커]

그렇다면 북한과 미국은 이런 구상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미국은 한국 정부와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하고, 북한은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치자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 그 속내는 무엇인지, 남북미 세 국가의 엇갈린 셈법을 김경진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한국과 미국은 북한에 대해 '통일된 대응'을 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한 미국 국무부의 논평입니다.

미국이 대북 제재를 통해 비핵화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이 남북 경협 쪽으로 기울어 제재 전선에서 이탈하는 것을 막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뉴욕타임스 등도 문 대통령의 과감한 제안은 동맹인 미국의 구상을 넘어설 위험성이 있다는 말로 미국의 우려를 전했습니다.

북한 역시 우리 정부의 구상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끌기 위해 압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 : "우리민족끼리 공조하는 민족 자주의 입장이야말로 판문점 선언을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며 진정한 북남 관계 개선의 입장이라는 데 대해서..."]

노동신문은 "제재 압박과 관계 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면서 남북 관계 개선은 그 누구의 승인을 받아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북한과 미국은 우리 정부를 가운데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면서도 북미 간 접촉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군 유해 송환 과정에서 친서 외교를 재현한 데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네 번째 방북도 임박한 상황입니다.

남북과 한미, 북미가 비핵화와 종전선언의 해법을 놓고 고차 방정식을 풀고 있는 셈입니다.

[이관세/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 : "상호 연계돼 있는 실타래를 풀어갈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핵화가 진전돼야만 남북관계도 탄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절박한 인식이 정부 내에서 확산되는 형국입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