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방중 사전 파악…입장은 ‘신중’_엠부 포커클럽_krvip

靑 방중 사전 파악…입장은 ‘신중’_아이팟 슬롯 어댑터_krvip

[앵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번 째 중국 방문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변국들과 공유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김정은 위원장의 세번 째 중국 방문과 관련해 북한과 중국의 상황에 대해 여러 채널을 통해 충분히 소식을 듣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방중을 어느 정도 파악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우리나라 정보 수집 능력이 상당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남북 사이에서도 북미 회담에 대한 평가와 전망에 대해 여러 채널을 통해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답해 북측과 사전 교감이 있었음을 내비쳤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북중 회담 결과가 앞으로 북미 간 후속 협상과 종전 선언 등에 미칠 영향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구체적 일정과 논의 내용이 공개되고 있지 않고 있는 만큼 관련 입장을 내는데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 목적과 함께 북중 정상회담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특별한 입장을 낼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나누게 될 구체적인 대화 내용 등에 대한 파악이 우선이라는 겁니다.

이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의 큰 그림이 그려졌고, 중국 역시 근본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북중 간 현재 흐름을 바꿀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