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산하기관, 연구비 빼돌려 공무원 접대”_어제 배구 경기 누가 이겼는지_krvip

“지경부 산하기관, 연구비 빼돌려 공무원 접대”_내가 포커를 잘하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지식경제부 산하 기관이 억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고위 공무원들을 접대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연구비에서 빼돌린 검은 돈이었습니다.

임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하이패스나 교통카드 등 전파를 이용해 정보를 인식하는 무선인식, 즉 RFID 기술.

시장 규모가 올해에만 6500억 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얍니다.

지식경제부는 이 기술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해 2년째 300억원 이상을 개발업체에 지원해 왔습니다.

검찰이 최근 RFID 연구 개발비의 배정을 담당하는 지경부 산하의 특정 협회가 비리를 저지른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협회의 이모 前 전무가 개발비 지원 업체 선정을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3월과 지난달 지경부 산하 기관인 이 협회를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했습니다.

<녹취> 00기관 직원 : "(이 전 전무)개인 비품이나 예전에 사업하실 때 쓰셨던 서류철이나 이런 거 가져갔어요."

검찰은 특히, 압수물 분석 과정에 이 전 전무가 협회 재직 당시 수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지경부 서기관 등 6명에게 향응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전무가 개발 업체들에게 나눠줘야 할 정부 지원금 가운데 일부를 지경부 공무원들을 접대하는 데 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전 전무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녹취> 이 00(前 전무) : "(그 돈(정부 지원금)을 받아가지고 그 돈을 가져다가 지경부의 서기관들에게 주거나 그렇게 연결되는 건가요?)미팅이 있어가지고 말 못하겠네요..."

지식경제부는 지원금 횡령 등 잇따라 비리가 드러난 연구개발 사업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