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수사개입·탄핵추진”…與 “검찰과 내통, 책임 물어야”_최고의 아시아 북메이커_krvip

野 “수사개입·탄핵추진”…與 “검찰과 내통, 책임 물어야”_벌목꾼 카지노 리오 그란데_krvip

[앵커]

조국 장관의 통화를,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수사 개입이라고 규정하고 조국 장관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검찰이 야당에 피의사실을 알려주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야당과 내통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습니다.

정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사와 통화했다.'

예기치 않은 조국 장관의 발언이 나온 지 20여 분 만에,

["정회를 선포합니다. (뭐하는 거야. 이거!)"]

한국당 소속 이주영 부의장이 한국당의 정회 요청을 전격 수용합니다.

합의가 없었다는 민주당의 항의는 허사였습니다.

회의장을 빠져나간 한국당은 긴급 의총을 열었습니다.

조 장관의 통화는 명백한 수사 개입이자, 직권 남용이라며 조 장관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나경원/한국당 원내대표 : "법무부 장관이 개별적인 사건에 대해서 수사지휘를 할 수 없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명백히 탄핵 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른미래당 역시 탄핵소추안 발의에 뜻을 같이 했습니다.

국무위원 탄핵소추는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로, 재적 과반수가 찬성을 의결해야 합니다.

다만 두 당만으로는 의결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민주당 역시 대정부질문이 끝나자마자 의원총회를 소집했습니다.

그간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를 문제 삼아 왔던 여당은 이번 사안은 검찰과 야당의 '내통'이고 '검은 거래'라고 했습니다.

[이해찬/민주당 대표 : "피의사실을 알려 주는 정도가 아니고 아예 내통하고 있다는 걸 입증하는 그런 자료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번 통화는 세 명만 알 수 있는 내용인 만큼 정치권과 거래하는 검찰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정성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