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원인·책임에 관한 과학적 보도 부족”_영감 파티 카지노 복장_krvip

“이태원 참사 원인·책임에 관한 과학적 보도 부족”_대통령을 위한 온라인 도박_krvip

이태원 참사에 관한 우리 언론의 보도에서 가장 부족했던 부분은 '참사 원인에 관한 과학적 보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오늘(7일) 발간한 미디어이슈 8권 6호 '이태원 참사 관련 보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자료를 보면, 응답자 1천 명 가운데 76%가 "'이태원 참사' 원인과 책임에 관한 과학적 분석 보도 부족은 문제"라고 지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인 언론 보도에 관해선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태원 참사'를 "신속하게 보도하고 있다"는 데 응답자의 81.2%가 그렇다고 답했고, "심층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67.5%, "정확하게 보도하고 있다." 57.8%, "믿을 만하게 보도하고 있다"도 56.2%로 긍정한다는 답변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언론 보도가 이전보다 개선된 점으로는 '유가족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이 개선됐다는 데 동의한 응답자가 72.8%로 가장 높았고, '희생된 개인에 대한 지나친 사생활 보도 자제'에 동의한다는 응답도 71.4%였습니다.

이어 '참사 영상 활용 자제'(68.5%), '댓글 및 SNS 반응 전달 자제'(65.3%), '재난 보도 준칙의 수립과 준수'(65.2%), '오보 및 확인 안 된 정보의 전달 감소'(63.3%) 등이 개선된 점으로 꼽혔습니다.

보도 과정에서 드러난 언론의 문제점으로 '사고 초기 관성적인 24시간 특보 체계'에 응답자의 73.9%가 문제라고 동의했고, '너무 많은 뉴스의 양'(67.9%), '사고 초기 오보 및 확인 안 된 정보의 전달'(67.4%), '사고 초기 무분별한 현장 사진과 영상 활용'(66.5%), '사고 초기 무리한 현장 인터뷰'(59.6%) 등이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이태원 참사'와 같은 국가적 재난이나 사고가 일어났을 때 관련 뉴스와 정보에 달리는 댓글을 차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찬성한다'는 응답이 55.8%로 절반을 넘었습니다.

이태원 참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각성을 얼마나 인식하는지에 관해선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데 응답자의 82.4%가 동의했습니다. '나의 또래 집단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응답은 62.5%, '나에게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응답은 60.7%였습니다.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것에 대해선 '희생자 명단 비공개를 원칙으로 유족이 원하는 경우에만 보도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 응답자 비율이 48.9%로 가장 높았고, '희생자 명단 공개를 원칙으로 유족의 동의가 있을 경우에만 보도해야 한다'에 33.6%가 동의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의뢰를 받은 설문조사 전문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패널에서 성별, 연령, 거주지역을 고려해 인구비례 층화 할당표집 방식으로 지난달 25~30일 20대 이상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31%p입니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 8권 6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고서는 재단 누리집(kpf.or.kr→미디어정보→정기간행물→미디어이슈)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이슈 8권 6호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