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리자 원전 인근 또 포격”…우크라-러시아, 책임공방_포커 역학 책 다운로드_krvip

“자포리자 원전 인근 또 포격”…우크라-러시아, 책임공방_베토 카레로 마오아_krvip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인근에서 또다시 포격이 발생해 방사능 물질 유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로이터·타스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측 올렉산드르 스타루 자포리자주 주지사는 현지 시간 28일 러시아군이 밤사이 자포리자 원전 강 건너편 도시들을 포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포격을 당한 도시들은 자포리자 원전에서 차로 2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스타루 주지사는 러시아군의 포격이 자포리자주의 주요 도시에 있는 주택건물을 향했다며 그보다 더 동쪽에 있는 오리히프도 포격의 대상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이 자포리자 원전을 또 포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의 이고리 코나셴코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군이 전날 두 차례 자포리자 원전을 포격했다"며 "핵연료와 방사성 폐기물을 보관하는 특수 시설 인근에 포탄 3발이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코나셴코프 대변인은 "점검 결과, 현재까지는 자포리자 원전의 방사능 수치는 정상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자포리자 원전을 운영하는 우크라이나 국영 기업인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군의 포격 주장에 대해 새로 들어온 정보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남부에 있는 유럽 최대 원전인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3월 러시아군에 점령됐지만, 현지 시설 관리는 여전히 에네르고아톰의 우크라이나 직원들이 맡고 있습니다.

자포리자 원전에는 최근 포격이 잇따르면서 방사능 물질 유출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당국이 전날 원전 주변 주민 40만 명에게 방사능 유출에 대비해 아이오딘(요오드) 알약을 배포하는 등 자포리자 원전을 둘러싼 일촉즉발의 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이오딘 알약은 피폭 시 방사성 아이오딘이 갑상선에 축적되는 걸 막을 수 있는 약품입니다.

상황은 이처럼 악화 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서로 포격했다며 책임 공방만 벌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