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한일 우호·협력 위해 최선의 노력”…‘천황 폐하’로 표현_리오 포커_krvip

강창일 “한일 우호·협력 위해 최선의 노력”…‘천황 폐하’로 표현_디스패처 베토 샤크_krvip

일본 현지에 부임한 강창일 일본 주재 한국 대사는 오늘(22일) “한일 양국 우호 협력 증진·강화와 국교 정상화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오후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으로 입국한 강 대사는 공항에서 만난 취재진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을 대사로 임명한 의미가 “한일 우호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한일 양국 관계 악화에 대해 “사안별로 토론할 것은 토론하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해 나가야겠다고 생각한다”면서 사안별 분리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어 강 대사는 2015년 일본군 위안부 한일 간 합의 내용 가운데 ‘한일 양국이 협력해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는 사업을 한다’는 조건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한일 양국이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사업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그는 일본 정부 출연금이 투입된 화해·치유 재단 해산 후 기금이 남은 것을 거론하며 “양국 정부가 그 돈도 합해서 기금을 만드는 문제에 관해서 얘기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지 않았으며 재단이 해산한 것은 이사장이나 이사들이 자진 사퇴해서 벌어진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강 대사는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기준에 따라 2주 동안 대사관저에서 격리한 후 신임장 제정, 스가 총리 및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과의 만남 등을 추진할 뜻을 밝혔습니다.

또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의원연맹 간사장, 각 당 지도부 등도 만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일본의 일부 우익 언론이 강 대사가 과거에 ‘일왕’이라는 표현을 쓴 것을 문제 삼은 가운데, 강 대사는 이날 일왕을 ‘천황폐하’라고 표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