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이산가족 문제, 尹 정부 최우선 과제…전력 다할 것”_앱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얻습니다_krvip

권영세 “이산가족 문제, 尹 정부 최우선 과제…전력 다할 것”_카세미로는 컵에서 얼마나 승리했는가_krvip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이산가족 문제를 윤석열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전력을 다해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오늘(8일) 이북5도청에서 열린 ‘제41회 이산가족의 날’ 행사에 참석해 격려사를 통해 “이 자리에 오기 전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을 북한에 제의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행사 직전 북한에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자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권 장관은 “이제야말로 남북의 당국이 나서서 이념과 정치와 체제를 내려놓고 정직하게 이 문제를 직면해서 주저 없이 신속하게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북한 측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이어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자유 등 기본적인 자유권은 포기할 수 없는 것이라며, “가족을 강제로 헤어지게 하고, 생사와 소재조차 영영 모른 채 평생을 후회와 그리움 속에서 살게 한 것은 가장 참혹하고 잔인한 범죄”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까지 그 어떤 정권도 가족을 이렇게까지 갈라놓은 적은 없었다”며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북측의 책임을 부각했습니다.

권 장관은 “단지 휴전선 이편과 저편에 있었다는 이유로 평생을 헤어져서 끝없는 고통 속에 신음하고 울었던 비극의 막을 이제는 내려야 한다”며 말이 아닌 행동으로, 언젠가가 아닌 지금 당장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은 2000년 8월 처음 시작돼 2018년 8월까지 모두 21번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가 급랭하면서 4년 넘게 재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9·19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됐던 상설면회소 개소와 화상 상봉, 영상 편지 교환 역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상황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