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빚 1100조…관리 늦출 수 없어_행운의 호랑이를 위한 최선의 선택_krvip

가계 빚 1100조…관리 늦출 수 없어_광고 클릭으로 수익 창출_krvip

<앵커 멘트>

정부는 그동안 가계 부채 증가에 대해 직접 대책을 자제해 왔습니다.

하지만 가계 빚이 천 백 조원에 육박하는 상황이 오자 더 이상 놔 둘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강도 높은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계속해서 박종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가계부채 대책은 4번이나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가계부채 증가 속도는 점점 더 가속화되면서 지난 3월말 현재 부채 규모가 천백조원에 육박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인 1,400여조 원의 80% 수준입니다.

이처럼 가계 빚은 빠르게 늘어나는데 가계의 가처분 소득 증가율은 3년전 6%대에서 1분기에는 3.6%로 추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가계소득 대비 부채비율은 지난해말 현재 164.2%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인 132.5%보다 훨씬 높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원금을 갚아나가지 않는 거치식 대출이 전체의 3분의 2가 넘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미국의 금리 인상은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임진(한국금융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 : "미국금리인상이 돼 국내의 시장 금리가 오리게 되면 가계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져가고 그 경우에는 가계채무건전성과 금융안정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책으로 원리금 분할 상환 부담이 커지면 가계의 소비 여력은 더 위축될 수 있고 빚을 내 집사기가 까다로워지면서 부동산 시장도 일정 부분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KBS 뉴스 박종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