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호원 기자 집단 폭행…“있을 수 없는 사고” “일정 중단 철수” “방중단 무시”_투 카드 포커 규칙_krvip

中 경호원 기자 집단 폭행…“있을 수 없는 사고” “일정 중단 철수” “방중단 무시”_죽음의 내기_krvip

중국 국빈 방문 취재단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집단폭행을 당한 것과 관련, 정치권은 유감을 표시하면서도 정부 대응 방식을 놓고는 온도 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4일(오늘)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수행 취재기자단으로 중국을 방문 중인 언론인이 중국 경호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있을 수 없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충격적인 일로 피해를 입은 언론인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방문은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하며 남다르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의 정상회담으로 양국의 신뢰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에 이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집단폭행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응분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중국 당국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가원수의 국빈방문 중에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일어나지 말아야 할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일어났다"면서 "문 대통령은 중국 방문 일정을 즉각 중단하고 철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국빈방문 중인 국가원수와 함께 한 수행기자단을 집단폭행하는 것은 결국 대한민국에 대한 테러이며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지적하면서 "심지어 청와대 측은 문재인 대통령의 순방 성과가 가려질 것을 우려했는지 폭행당한 사실을 엠바고 요청까지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드러났다"면서 "도대체 뭘 위해, 뭘 얻기 위해 중국에 간 것"이냐고 반문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빈 방문 중인 상대 국가 대통령의 수행 기자단에 대한 폭력 행위는 외교 관례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언론 자유 침해를 넘어서는 것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방중단을 무시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중국 경호원들의 이런 폭행이 최근 제기된 '홀대론'의 연장 선상에서 이뤄졌다면 이는 좌시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정식으로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중국 한복판에서 대통령은 찬밥 신세를 당하고, 언론은 샌드백 취급을 당했다"며 "믿을 수가 없다, 정말 말문이 막힌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국빈인 대통령은 혼밥족이 되고 기자들은 중국 경호원들의 주먹과 발길질에 무참히 당했다"며 "외교적 결례를 넘어서 의도적인 모욕이다. 오늘의 짓밟힘은 예고일 수도 있다. 정권의 명운을 거는 각오로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 나라의 대통령이 국빈으로 방문한 현장에서 동행하는 기자들을 폭행한다는 것은 단순히 불미스러운 헤프닝이 아니라, 국가 간의 관계에도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양국 모두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자들뿐 아니라, 이 일을 지켜보는 우리 국민들의 가슴에도 피멍이 들 지경이다. 중국 정부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그에 걸맞은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청와대는 기자들의 사전 요청에도 불구하고, 경호 과정에서 미비했던 점이 있었는지 책임 소재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