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 ‘자체 조사’도 거짓말…은폐 의혹까지_카지노 더빙 다운로드_krvip

기무 ‘자체 조사’도 거짓말…은폐 의혹까지_음성 해설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이렇게 KBS가 입수해 분석한 자료들을 보니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명확한데도, 군은 사실을 은폐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무사가 최근 정치 댓글 의혹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를 국방장관에게 보고하면서 '문제없다'고 한 겁니다.

김용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군 기무사령부는 댓글 공작 의혹 제기 한 달 만인 지난해 10월, 자체 특별조사 결과를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보고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초기에 사이버 대응을 한 건 맞지만, '북의 남남갈등 조장 정황을 진단해 청와대에 보고하는 수준'이었다.

사이버사령부 창설 이후인 2010년 말부턴 업무가 거의 없었고 2012년 3월, 핵 안보 정상회의 이후 대선 기간에는 정치 댓글 활동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하지만 KBS가 입수한 문건과 3만여 건의 트윗 글은 기무사의 보고가 거짓이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012년 총선 개입 뿐만 아니라 검찰은 대선 개입 정황까지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이 의도적으로 정치 댓글 활동을 축소, 은폐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철희/국회 국방위 여당 간사 : "(기무사가) 더 큰 규모로 선거에 개입하고 댓글 공작을 했다면, 사이버 사령부를 몇배 능가하는 메가톤급 사건입니다. 있는 그대로 진상을 밝혀내야 합니다."]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 관련 수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기무사는 사실상 '마지막 성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KBS 뉴스 김용준입니다.